Home >> 고전미술관 >> 국내 고전미술 >> 김두량의 세계

 

   고전미술관

고전미술관

국내 고전미술

서양 고전미술

중국 고전미술

일본 고전미술

 

고전미술관련사이트

고전미술 갤러리

국보보물 갤러리

 

회원 자유게시판

회원 미술자료실

미술 이론자료실

 




< 김두량의 작품세계 >


삽살개

김두량(金斗樑. 1696-1763)

자는 도경(道卿), 호는 남리(南里) . 예천(藝泉)으로 영조대에 주로 활동한 화원으로 산수 . 인물 . 영모 등에 두루 뛰어났다.
그는 부친 김효경도 화가였으며, 아들 김덕하가 1748년 숙종어진 모사에 참가한 화원인 것으로 보아 화업을 대물림한 집안임을 알 수 있다.
더우기 외조부인 함제건도 화원으로 1682년 통신사행의 일원으로 일본에 다녀온 바 있어서, 김두량의 그임에 있어서의 오랜 집안 배경을 짐작할 수 있다.
김두량은 산수(山水), 인물(人物), 풍속(風俗), 영모(翎毛) 등 여러 방면의 그림에 능숙하였다. 그는 전통적인 북종화풍을 따르면서도 남종화법이나 서양화법을 수용한 작품을 남기기도 하였다. <목동오수(牧童午睡)>와 <추동전원행렵도(秋冬田園行獵圖)〉 같은 풍속화와 서양화법을 보여주는 〈긁는 개〉 등의 동물화도 전한다.
강세황은 김두량의 「고사몽룡도(高士夢龍圖」의 발문에서 명수(名手)라 평했고, 임금이 남리(南里)라는 호를 하사했다고 적고 있는데 이를 통해 볼 때 김두량은 18세기 화단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.

대표작에 《월야산수도》가 있으며, 이 밖에도 《춘하도리원호흥도(春夏桃李園豪興圖)》《월하계류도(月下溪流圖)》《고사몽룡도(高士夢龍圖)》《목우도(牧牛圖)》《맹견도(猛犬圖)》 등이 있다.

작품보기

견도(犬圖)(흑구도)

월야산수도(月夜山水圖)

삽살개

견도(犬圖)
흑구도

월야산수도
(月夜山水圖)

삽살개

목동우수(牧童牛睡)

춘하도이원호흥경도(春夏挑李園豪興景圖)

춘하도이원호흥경도(春夏挑李園豪興景圖)

목동우수
(牧童牛睡)

춘하도이원호흥경도
(春夏挑李園豪興景圖)

춘하도이원호흥경도
(春夏挑李園豪興景圖)


그림을 클릭하시면 설명과 함께 큰 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.

◇  국내 고전미술로

위로


ⓐⓡⓣTOWOOART-미술전문사이트

회사소개 | 사업제휴 | Contact Us |광고문의 |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개인정보보호정책              

 

Copyright ⓒ 1999-2007 Towooart Co.,Ltd. All rights reserved. E-Mail TEL: 02-363-7970  010-7286-8841. FAX: 02-3148-5151